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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남자는 지방조직보다는 근육조직이 발달되고 여자는 근육조직보다는 지방조직이 훨씬 발달되어 있어 남자의 경우 체지방량이 체중의 14~17%이면 정상, 여자의 경우는 이보다 5% 정도가 높아 19~22% 정도의 체지방량을 가지는 경우 정상이라고 보면 된다. 비만이라고 하는 것은 체지방량이 범위를 벗어나 남자는 체중의 25% 이상, 여성은 30% 이상인 상태이다.
체형은 체지방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이 체형을 이해하는 것이 체중감량을 위한 노력을 조절하는 첫걸음이다.
비만은 단순히 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만병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비만은 혈압, 당뇨, 심장질환, 혈관질환 등의 성인병을 야기하는 원인이므로 이제 질병으로 분류되고 되고 있다.
체지방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증가한다. 남자의 경우 30대에서는 약 18%, 40대에서는 22%, 50대에서는 24%의 지방조직이 증가하고, 여자의 경우 30대에서는 약 29%, 40대에서는 32%, 50대에서는 34%의 지방조직이 증가한다.
유전적요인
비만이 유전된다는 것은 여러 연구들에서 입증되었다. 지방의 분포형태(복부비만형 또는 피하지방 밀집형), 신체활동의 정도,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기초대사율, 과식 후 에너지 소비 정도, 지질이 분해되는 속도, 식품에 대한 선호도와 같은 요인들도 30-50%정도는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환경적요인
현대는 엄청난 칼로리의 식품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생활양식은 주로 좌식생활을 하므로 비만이 더욱 유발되는 것으로 보고된다. 식생활 습관이나 문화적, 사회경제적 상태와 연관된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비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 요인들은 음식 섭취나 신체 활동에 영향을 미쳐 비만을 유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리적요인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뭔가를 먹게 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른 대책이 없는 사람일수록 살찌기가 쉬워진다.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
섭취하는 에너지와 소비되는 에너지의 균형이 깨어지면 비만을 초래 되는데 과다한 열량섭취 시엔 인슐린 분비량이 많아져 체내에 지방 저장을 촉진하게 된다. 이 둘의 차이는 늘 존재하지만 우리의 몸은 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여 대충 일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능력을 가진다. 작은 크기의 에너지 불균형은 우리 몸의 조절작용을 거쳐 체중 증가를 일으키지 않지만, 장기적이거나 특수한 상황에서는 이 조절력이 힘을 잃게 되어 결국은 체중의 증가가 유발된다.
이차성(증후성)비만
이차성 비만이란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나 약물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비만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갑상선기능저하증, 부신피질호르몬의 과다로 인한 쿠싱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이 있으며, 이들 질환에서는 여러 가지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여기에 비만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해야만 비만이 교정될 수 있다. 때문에 체중이 너무나 심각하거나 잘 조절되지 않는다거나 다른 동반증상이 있을 경우는 이러한 원인들에 대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다른 질환의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약물에 의해서도 비만이 유발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부신피질호르몬, 여성호르몬, 항우울제, 신경안정제가 있다.
체지방량 측정
여러 가지 체지방 측정법이 있으나 측정이 간편하고 정확도가 높은 체지방 측정기가 많이 사용되며 지방량의 측정이 가능하므로 감량과정에서 지방의 변화를 실제로 추적할 수 있다. 체중만을 추적하는 비과학적인 방법은 이제 버려야 한다. 비만은 남자의 경우 체지방량이 체중의 25% 이상, 여성의 경우 30% 이상인 경우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비만의 진단은 체중 측정으로 가능하지 않고 체지방량을 측정해야 가능해진다. 이것이 비만을 판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다.
체질량지수 이용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는 체중을 키(m으로 측정 치)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이 간편하며 서양인의 경우는 체지방량을 비교적 정확하게 반영하며, 측정값이 수명 등의 예후와 연관성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어 임상 연구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25 이상을 과체중, 30 이상을 비만으로 정하고 있으나, 서구인과 체격이 다른 우리나라의 경우 23 이상을 과체중, 25 이상을 비만으로 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 같다. 하지만 신장과 체중만으로 비만 정도를 보는 방법이기 때문에 심각한 제한점을 가지고 있고 서양인의 통계를 이용한 것으로 우리나라사람에의 적용에도 한계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가장 이상적인 체질량지수는 20∼22 정도이므로 자신의 신장을 제곱하여 21을 곱하면 표준 체중을 구할 수 있다.
복부비만의 판정
복부비만을 간단하게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허리둘레를 엉덩이 둘레로 나눈 값인 허리-엉덩이 둘레비를 이용하는데 남성은 0.9, 여성은 0.85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판정을 내린다. 하나 최근에는 허리둘레가 허리-엉덩이 둘레에 비해 복부 지방량을 더 잘 반영한다고 하여 허리둘레만으로 복부비만을 진단하기도 하는데 여성의 경우 78∼80㎝, 남성의 경우 90∼94㎝ 이상이면 복부 비만으로 판정한다. 지방이 주로 상체에 축적된 비만을 복부 비만 또는 남성형 비만이라고 하는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비만의 합병증은 바로 이 복부 비만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복부 비만은 하체 비만보다 더 위험하다.
표준체중을 이용한 계산법
실제 체중이 표준 체중보다 얼마나 초과되어 있는지를 계산하여 비만도를 구하며 비만도가 120%를 넘으면 비만으로 판정하며 단순히 체중만으로 진단하므로 제한점이 많다.
계산법
표준체중(kg) = (현재신장 cm - 100) × 0.9
비만도 (%) = (현재체중 ÷ 표준체중) × 100
비만도 판정
저체중 80 미만
경한 저체중 80 이상 90 미만
정상 체중 90 이상 110 미만
과체중 110 이상 120 미만 - 경도 비만 120 이상 130 미만
- 중등도 비만 130 이상 150 미만
- 고도 비만 150 이상 200 미만
- 위험한 비만 200 이상
체중증가에 대한 과학적인 원인, 분석 : 비만도 측정, 체성분 분석
체성분 분석을 기초로 단순한 체중조절이 아닌 개개인에 맞는 체지방량과 근육량의 목표를 세워 균형을 맞춰나갈 수 있도록 한다.
진료상담
전문의 진료를 통해 현재와 과거의 병력을 조사하고 의학적 상태를 파악하여 건강위험도와 치료여부를 결정합니다.
비만종합검사
원하는 경우, 선택적으로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의학적 상태와 생활 습관에 기초하여 안전한 체중 감량은 물론 감량된 체중의 유지를 위해 체계적인 치료를 받게 됩니다.

심전도, 흉부 X-선 촬영, 폐 기능 측정
갑상선 및 복부 초음파(간, 신장, 담낭, 췌장, 자궁, 난소, 방광 등 검사)
수면 위내시경
혈액 및 소변 검사 : 빈혈검사, 고지혈증 검사, 간 기능검사, 신장 기능 검사, 전해질 검사, 갑상선 검사, 간염 검사
호르몬 검사 : 갑상선 호르몬, 상장 호르몬, 부신피질 호르몬, 여성 호르몬
골밀도 검사
열량의 섭취가 소모보다 많을 때 비만이 발생하는 것이므로 열량의 섭취를 제한하는 식이요법은 비만 치료의 기본이 되고 있으나 이런 이론적 근거에서 개발된 많은 식이요법 프로그램이 대부분 실패하는데 그 이유는 비만 치료의 성공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노력이 요구되며 이는 대개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와 식생활 습관을 바꿔야 한다는데 그 원인이 있다.우리가 1kg의 체지방을 감소시키려면 약 7,700칼로리의 열량을 소모시켜야 한다. 즉 하루에 1,000칼로리 이상씩 감량 식사를 적어도 7일 이상 하여야 체중이 1kg 감소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키가 170cm이고 체중 65kg인 사람의 적절한 식사량이 1,900칼로리 내외임을 감안하면 하루 전체 식사량의 약 절반이상을 제한해야 하는 대단한 양이다.

건강유지를 위한 필수적인 영양소인 무기질과 비타민 등의 최소 섭취 필요량을 고려할 때 하루 섭취열량의 최저기준은 최소 1,100칼로리로서 절식의 한계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그럼 어디서 열량을 섭취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으나 지방 20%, 단백질 30%, 탄수화물 50% 내외의 비율이 추천되며 식품군으로는 밥, 국수, 빵 등의 곡류군, 생선, 고기, 계란, 두부 등의 어육류군, 참기름, 식용유 등의 지방군, 채소군, 과일군, 우유군 등 6개 식품군의 적절한 양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지나친 열량섭취의 제한은 대개 체중감량에도 실패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도 심각한 위험요소가 있어 피해야 한다.

식사 감량의 유일한 장점은 단기간에 환자가 성취감을 맛볼 수 있고 치료의 동기부여를 강화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식사의 제한만으로 이룬 체중감소는 소위 요요현상(식사제한으로 체중을 감소시킬 경우 체지방뿐만 아니라 지방을 제외한 체중(lean body mass)의 감소가 동반되어 기초대사량도 감소하며 식사량이 회복되면 이로 인해 더 쉽고 빠르게 체중이 증가되는 현상)으로 인해 효과가 의심되어 추천하고 있지 않다.

완전 금식법은 심한 비만증에서 단기간 시도될 수 있으나 전해질 불균형, 체내 단백질 소실 등의 부작용 등이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열량 섭취를 제한하는 체중감소는 초기에 주로 근육의 단백질과 글루코겐의 분해로 발생하는데 이때 일어나는 급격한 체중의 감소는 지방조직의 감소가 아닌 근육의 단백질과 글루코겐에 함유된 수분의 소실에 의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열량제한이 계속되면 체지방 조직의 중성지방이 분해되어 체지방이 감소되는데 지방조직은 본래 수분 함량이 적고 단위 무게당 고열량을 포함하므로 체중감소의 속도는 둔화된다.

더욱이 이 시기에는 초기의 손실된 수분이 재 보충되어 체중감소를 상쇄하므로 실제로 체지방이 많이 감소하여도 체중 측정 시엔 아무 변화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옷을 입어보면 편안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인생에 있어서 먹는 즐거움은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폭식이나 과식은 소화기 이상과 비만을 야기하고 반대로 소식은 영양부족 및 신진대사 결핍으로 오히려 더 크게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따라서 단기간 무리한 비만 치료가 아닌 신체의 건강을 위한 비만치료와 체중감량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체중 감량 후 유지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맛있는 음식에 대해 스스로가 관리하여 나름대로 즐기면서, 또 한편 신체의 건강을 위해 적당한 운동을 하면서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요요현상을 방지 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라 생각된다.
엔드볼 시술은 외과적 수술없이 내시경을 통해 엔드볼을 위장에 6개월동안 삽입하는 시술입니다. 허기를 보다 적게 느끼게 해 과학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위 속에 삽입된 위내 풍선에 의해서 체중 감량의 기초가 되는 식후 포만감을 조기에 그리고 계속해서 느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한 경우에 6개월에 15~20kg감량이 가능합니다. 이 치료를 계속하면 엔드볼을 제거한 후에도 계속해서 체중이 감량됩니다.
엔드볼을 제거한 다음에 계속해서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해야만 다시 살이 찌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 6개월만에 완전히 바뀌지 않기 때문에, 제거 후에도 식사를 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엔드볼 삽입 후 수 일 동안 식사를 조절해야 합니다. 위의 포만감이 빨리 느껴지기 때문에 섭취량이 줄어들 수 있으며, 시술병원의 조언을 받아 식사 조절을 해야 합니다. 엔드볼을 설치한 직후에는 유동식(죽, 미음 등)만 이틀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그 후에는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합니다.
처음 일주일 동안은 무리한 활동계획을 잡아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몸이 엔드볼에 적응하게 되면,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신체활동(운동) 프로그램부터 시작할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엔드볼은 마법의 약이 아니라 당신의 생활 습관을 바꾸기 위한 도구에 불과합니다. 시술병원의 도움을 받아 습관을 바꾸어야만 장기적으로 성공의 확률이 높아지는데 필요한 교육을 병원으로부터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흉터유무 흉터 없음
시술시간 수면마취 필요 / 설치시 10분 / 제거시 10분
부작용 0.24%
특징 최초침습 시술이라는 장점으로 심각한 비만환자의 경우도 다른 방식의 비만시술을 해보기 전, 본 시술을 시도해 볼 수 있음(빠르고 간단함)
입원유무 입원이 필요없으나 환자의 위상태에 따라서 1~2일정도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음
정상생활 복귀 1주일 뒤 정상생활로 복귀 가능하고 2주뒤 완전히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