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병원
복강경 수술이란 여러 복부 질환에 대해서 기존의 개복술 대신 복벽에 작은 구멍을 내고 복강내부를 볼 수 있는 특수 카메라를 삽입한 다음 몇 개의 다른 구멍을 통해 수술 기구를 넣어 수술하는 방법으로 최근 장비나 기술이 발달하면서 여러 질병 영역으로 그 범위가 확장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기에 산부인과 영역의 불임시술로서 처음 알려지게 되었고 1980년대 후반부터 서서히 외과 영역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외과, 산부인과의 많은 질환들에 대해 복강경 수술이 확대 적용되어 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복강경 수술의 좋은 점은 수술 상처가 기존의 개복술에 비해 작고 흉터도 그만큼 작게 남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우리 신체가 수술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적고, 수술 후 통증 및 입원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 정상 생활로 복귀하는 기간도 훨씬 짧아집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에게 복강경 수술이 다 좋은 수술일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개복수술의 병력이 있고 그로 인한 복강 내 장기들의 유착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 시야 확보가 어렵고 수술시간이 너무 길어져 오히려 부작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상태나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수술 방법을 결정하여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초기 복강경 수술은 여성의 불임시술에만 적용되어 오다가 차츰 담낭 절제술, 충수절제술, 진단적 복강경 수술로, 이후에는 더욱 발전하여 비장 절제술, 간 절제술, 신장 및 부신 적출술, 위나 소,대장의 양성 및 악성 종양 절제술, 탈장 수술, 갑상선 절제술, 자궁 적출 및 난소 수술 등 거의 모든 외과, 산부인과 대부분의 질환에 대해 적용 범위가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현재 복강경 수술의 연장이라 할 수 있는 로봇 수술 까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요즘 담석증, 담낭염, 담낭 용종 등의 질환에 대한 치료 방법으로 거의 대부분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이 수술은 1987년 프랑스와 미국에서 처음 보고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에 도입되어 요즘은 많은 외과 의사들이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복술과 달리 피부 절개의 범위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아 통증이 훨씬 덜하며 회복 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초기에는 고가의 수술 장비와 보험 적용이 안되는 문제 때문에 고액의 진료비 부담이 있었으나 현재는 보험 수가 적용으로 큰 비용 부담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경우에서 만성 담낭염으로 인한 담낭 유착이 심하여 복강경 수술이 환자에게 불리 할 수도 있으므로 의사와 잘 상의하여 수술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복술과 복강경 담낭 절제술의 비교
개복술 복강경 수술
복부 절개 길이 15 ~ 20 cm 1cm 2 곳, 0.5cm 1-2곳
수술 시간 1 ~ 2시간 30분 ~ 1 시간
통증 매우 심함 거의 없음
술후 장마비 기간 3 ~ 4 일 1 ~ 2 일
입원 기간 7 ~ 14일 3 ~ 5 일
일상생활 복귀 3 주 1 주